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1017

모공홍색잔비늘증

2012.11.06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6088

 모공홍색잔비늘증

 

모공홍색잔비늘증(Pityriasis rubra pilaris)은 모낭부위의 각질을 동반한 홍반성 발진이 나타나면서 이들이 합쳐져 판 모양의 홍황색 피부발진과 손, 발바닥의 피부 각질이 두꺼워지는 현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발병연령에 따라 소아형과 성인형이 있습니다. 소아형은 가족적으로 발생하고, 상염색체 우성유전을 보입니다. 성인형의 경우 비타민 A의 비정상적인 대사 또는 바이러스 감염과의 관련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발진은 특징적으로 직경 1~2mm 정도로 모낭을 따라 분포하며 각질이 붙어 있습니다. 진행되면 병변들이 서로 붙게 되는데, 중간 중간에 정상 소견을 보이는 피부가 섬처럼 보이는 현상이 손발가락, 팔, 다리에 나타납니다. 손, 발바닥에는 과각화증과 함께 피부균열이 보이고 손,발톱의 변화도 동반됩니다.

치료는 피부 연화제 및 각질융해제의 사용, 광선치료, 비타민 A유도체의 경구복용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선천성으로 발생하는 경우 평생 증상이 지속되며, 후천성인 경우는 증상의 악화와 완화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5세 이전에 발생하는 소아형은 예후가 좋지않습니다.

이전글 만성피부홍반루푸스Chronic cutaneous lupus erythematosus 2012.11.06
다음글 물사마귀 (전염성연속종) 2012.11.06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