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3365

결절 가려움 발진 (결절 양진)

2015.12.29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7170

결절 가려움 발진 (결절 양진)

 

정의

 심한 가려움증이 동반된 다발성 결절이 특징인 질환으로 만성경과를 취한다.

 

원인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며, 여러 가지 질환 (아토피피부염, 빈혈, C형 간염을 포함한 간질환, 후천면역결핍증후군, 임신, 신부전, 정신적인 스트레스, 곤충교상 등)이 관련될 수 있다.

 

임상증상

 다발성으로 허벅지와 다리의 전면부 (정강이), 팔에 잘 생기며 종종 긁은 부위를 따라 선상으로 나타난다. 1~3 mm의 단단하고 붉은색이나 갈색을 띤 두꺼워진 결절이 발생하는데, 점차 커지면서 사마귀모양이 되며 새로운 결절이 발생하고 기존에 있던 결절은 잘 없어지지 않는다 (그림).

 

소양증은 참기 힘들 정도로 심하며, 피가 나고 심지어 흉터가 발생될 때까지 긁어야 해소가 된다. 가려움증은 잠자리에 들었을 때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심해진다.

 

치료

아래의 방법이 사용되며 치료반응이 뛰어나지 않은 경우가 많다. 증상이 일시적 또는 부분적으로 완화되지만 재발이 잦다.
① 소양증 완화를 위해 항히스타민제와 항우울제, 신경안정제 등을 복용한다.
② 스테로이드 제재를 복용, 병변에 도포 또는 주사한다.
③ 칼시포트리엔 연고
④ 타크로리무스연고
⑤ 경구 이소트레티노인, 탈리도마이드, 사이클로스포린
⑥ 캡사이신 연고
⑦ 광선치료
⑧ 냉동치료를 보조적으로 시행하기도 한다.

 

 

문기찬, 김도원. 가려움증, 정신피부질환과 신경피부질환,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판.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117

 

이전글 결절홍반 2015.12.29
다음글 건성습진 2015.12.29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