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3367

경결홍반

2015.12.29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7201

경결홍반 (Erythema induratum)

 

정의

 경결홍반 (경화홍반)은 결핵균 감염과 관련되어 중년 여성의 종아리에 궤양성 결절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유사한 임상증상이 결핵균과의 연관성 없이 나타나는 경우 결절혈관염이라고 한다. 두 질환의 임상적, 조직학적 특성이 매우 유사하여 하나로 칭하고 있다.

 

임상증상

 경결홍반과 결절혈관염은 재발홍반판 또는 결절이 다리에 나타나는데,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지만 압통의 형태로만 나타날 수도 있다.
대부분의 병터는 반흔을 남기면서 호전된다. 다리의 뒤쪽에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나 경우에 따라서 다리의 앞쪽 또는 팔, 넓적다리, 발, 엉덩이 등에 나타날 수도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다리의 아래쪽 1/3에 병터가 분포한다


 

 

병리소견

 피하지방층에 소엽지방층염 또는 중격-소엽지방층염이 나타난다. 다양한 형태의 혈관염과 함께 육아종염증 및 중격의 섬유화 소견을 관찰할 수 있다. 혈관염에 의해 조직의 응고괴사가 나타나며 상피모양세포와 다핵거대세포가 결핵 결절형태로 배열되기도 한다.

 

검사소견 

 결핵반응피하검사 또는 결핵특이항원 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를 시행하여 결핵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경우에 따라 조직에서 결핵균 유무를 PCR로 확인할 수 있다.

 

치료

결핵균 양성인 경우 3제 항결핵제 경구요법을 9개월 시행한다. 결핵균 음성의 경우 요오드화칼륨이나 소염진통제, 콜히친, 스테로이드 등을 투여할 수 있다.

 

 

윤상웅, 조한경. 피하지방질환,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판.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641-642 

이전글 경화부종 2015.12.29
다음글 결절홍반 2015.12.29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