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166

약물발진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15736

약물발진

 

정의

약물이상반응이 피부에 발진을 유발하는 것을 약물발진이라고 한다. 약물발진은 면역반응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약물을 투약하기 전에는 발진을 예측하기 어려우며, 약물을 투여 받은 모든 환자에게 발생하지 않고 약물에 민감한 소인이 있는 환자에게만 발생하며 약과 사람간의 특이반응이므로 알려져 있다.약물이 원인이므로 투약을 중단하면 호전되는 특성이 있다.피부 발진은 갑자기 발생하며 광범위하게 대칭적으로 분포한다.

 

 

진단

환자의 병력청취: 환자가 약물을 사용한 시기와 피부병터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하여 필요하다.

의심되는 약물의 사용 금지: 의심되는 약물을 제거하여 병터가 소실되면 의심할 수 있다.

진피내검사: 피부를 통해 약물을 소량 주입하면 피부반응을 유발할 수 있으나, 피부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경우 (거짓음성)도 많으므로 진단에 이것만 의지하여서는 안 된다.

유발검사:  약물발진의 정확한 진단은 의심되는 약물을 재투여하여 동일한 병터를 유발하는 것이다. 하지만스티븐스-존슨증후군, 독성표피괴사용해, 아나필락시스의 경우는 자제해야 한다.

⑤ 피부 조직검사

 

임상증상

 임상 양상은 매우 다양하다. 바이러스나 세균의 감염에 의하여 발생되는 병터와 유사한 발진약물발진, 두드러기로 나타나는 약물발진, 계속하여 유사한 병터가 동일한 부위에 발생하는 고정약물발진 등이 비교적 흔하며, 그 외에 여드름과 유사한약물발진, 습진과 유사한 약물발진, 물집이 발생되는약물발진, 다형홍반, 천포창과 유사한 약물발진, 전신의 피부가 벗겨지는약물발진, 피하지방층에 결절을 형성하는 약물발진, 태선모양 약물발진, 홍반루푸스와 유사한 형태를 띠는 약물발진, 피부의 혈관이 터지는약물발진,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주로 발생되는 광과민약물발진, 색소변화, 탈모, 장미잔비늘증과 유사한 약물발진 등이 있다.

 

발진약물발진

홍반성 반점이나 구진이 전신에 대칭적으로 발생되는 형태로 약물발진 중에 가장 흔하다. 대개 가려움증을 호소하며 홍역이나 풍진 등의 바이러스에 의한 발진과 감별이 필요하다. 암피실린/페니실린, 설폰아미드, 페니토인, 카르바마제핀, 세팔로스포린 등의 항생제가 흔한 원인이며, 피록시캄/페노프로펜/이부프로펜 등의 소염진통제에 의해 발생한 경우가 있었다.

 


그림 1. 발진약물발진(A)과 풍진(B). 전신에 작은 홍반성 반점과 구진이 밀집하거나 합쳐진 것이 유사하다.

 

두드러기약물발진

 일시적으로 피부가 부풀어 오르는 두드러기 형태로 발생한다. 모르핀이나 코데인 등의 마약성 진통제, 반코마이신·세팔로스포린등의 항생제, 요오드가 함유된 방사선조영제, 아스피린과 소염진통제제 등이 흔한 원인이다.

 

고정약물발진

 원인약물을 복용할 때마다 동일한 피부 부위에병터가 발생되는 약물발진으로, 치유된 후에 대부분 과색소침착이 남는다. 흔한 원인약물로는 테트라사이클린, 설폰아미드 등이 원인약물로 알려져 있다.

 

그림 2. 고정약물발진(A, B). 원인약물을 복용한 후 가려움증을 동반한 홍반성 반이 예전에 병터가 발생했던 동일부위에서 관찰된다. 회복된 후 과색소침착을 남길 수 있다.

 

광과민약물발진

 발진 부위가 햇빛 노출부위에 주로 분포되는 특성이 있다. 광독성과광알레르기성으로 나눌 수 있다. 흔한 원인약물로는 테트라사이클린,티아지드 등이 있다.

 

그림 3. 광과민약물발진. 광선에 노출된 부위인 목뒤와 양팔에 발생한 습진모양병터

 

급성전신발진고름물집증

 전신에 성홍열모양홍반성 반점과 그 위에 작은 고름물집이 동반되는피부병터가 생긴다. 38도 이상의 고열이 흔히 동반된다. 흔한 원인약물베타 락탐계통의 항생제나 마크로라이드계통의 항생제가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과민증후군

 원인약물 투여 후 대개 2주에서 8주 사이에 발열, 피부발진, 간염, 심장염, 콩팥염, 폐렴 등이 나타나는 약물 발진이다. 원인약물로는 항경련제 (페니토인, 페노바비탈, 카르바마제핀, 프리미돈등)이 흔하며, 그 밖에 설폰아미드계 항생제, 댑손, 피록시캄, 알로퓨리놀등이 알려져 있다.


 

치료

의심되는 약물을 가능한 한 모두 끊는다.

증세에 따라 스테로이드나 항히스타민제를 투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애영, 황규왕, 김계정. 약물발진, 홍반 및 두드러기,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265-289

 

이전글 어루러기 2016.02.15
다음글 안면홍조 2016.02.15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