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200

하지정맥류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4366

하지정맥류

 

 

정맥류로 인하여 통증, 하지 무게감, 피로감, 근육 경련 등의 증상이 있거나, 만성 피부지방경화증, 궤양 등의 만성 정맥질환을 동반한 경우, 또는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에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1. 정맥 내 열치료

최근 의료기기의 발달로 고주파 또는 레이저를 이용한 정맥내열치료 방법이 개발되어 환자 불편사항을 최소화하고 시술시간이 짧아졌다.

정맥내열치료의 종류로는 대표적으로 레이저를 이용한 방법과 고주파를 이용한 방법이 있다.

이 치료법은 비침습적 방법으로 정맥내로 도관을 삽관하여 혈관내벽에 직접 고주파(RF) 또는 레이저에너지를 전달, 섬유화를 통해 정맥역류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2. 혈관경화술

혈관경화술은혈관내로경화제를주사하여 일정시간이 지난 후 혈관벽이 파괴되면서 섬유화를 유발하여 혈관이 자연흡수되는 것을 유도하는 방법이다.

(1) 경화제 종류: 주로 사용되는 경화제 종류는 세정제인데, 비교적 통증이 적고 작용 길이가 길며 효과가 좋게 때문이다. 현재 국내 시판 중인 것은 소디움테트라데실썰페이트 (STS)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치료 후 과색소 침착, 피부괴사,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는 있다.

(2) 경화술의 부작용: 경화치료 시에는 주입시 통증과 국소발적과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치료 1주일 이상 멍이 형성될 수 있으며 색소침착이 발생한다. 색소침착의 경우 30%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 그 중 70% 이상은 6개월 이내에 사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물형모세혈관확장증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작은 모세혈관들이 치료된 부위 주변에 새로 나타나는 것을 말하며, 치료받은 환자의 16%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것 역시 주입된 3~12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사라진다.

드물지만 피부괴사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얕은정맥염, 혈전, 폐색전증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그림. 다리정맥류의 혈관경화술 시술 전(A), 시술 1개월 후(B), 시술 6개월 후(C)

 

3. 수술적 방법: 고위결찰 및 발거술, 정맥류 절제술 등이 있다. 특히 혈관경화술에 저항을 보이는 경우에 유용하다.

 

 

박영립, 홍창권, 김문범, 최규철, 이양원, 김성진, 박향준, 김일환, 계영철, 정기양, 강훈, 허창훈. 피부질환의 치료,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937-939

 

이전글 땀구멍각화증(한공각화증) 2016.02.15
다음글 하지궤양 및 족부궤양 2016.02.15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