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적 치료법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1066

기초화장품

2012.12.04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8562

기초화장품을 사용하는 목적은 피부의 청결, 보습, 원활한 신진대사를 유지하고, 자외선이나 오염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것이다. 기초 화장품 중 기초 케어를 위한 제품에는 세안화장품, 화장수(스킨로션), 로션, 크림이 있으며, 이들로 충분하지 않는 경우 특수 케어를위한 에센스, 팩 등이 있다. 세안화장품은 피부 청결 유지를 위해 피지와 땀을 제거하는 기초화장품으로 피부에서 분비되는 피지와 땀이 모세혈관이 수축하여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모공을 막아 피부에 산소와 영양분이 제대로 공급을 하지 못하는 것도 막는 작용을 한다.화장수는 세안 후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부가적인 목적에 따라 크게 수렴화장수와 유연화장수로 나눌 수 있다.수렴화장수는 아스트린젠트라고도 불리며, 각질층에 수분을 공급하고 모공을 수축시키며피부결을고르게하여세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소독해주는 작용을 한다.유연화장수는 수분공급과 피부 유연의 작용이 있어 피부 각질층을 촉촉하고 부드럽게 하고 다음 단계에 사용할 화장품의 흡수를 용이하게 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부위에는 수렴 화장수를 사용하고, 그 외에는 유연화장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로션은 유액이라고도 하며, 화장수와 크림의 중간에 해당한다. 로션은 세안 후 건조해진 피부에 화장수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한 다음 수분과 영양분을 다시 한번 공급해 주는 역할을 한다. 로션은 수분이 60~80%인 일종의 점성이 낮은 크림으로 피부에 바를 때 오일보다 잘 퍼지고 빨리 흡수되므로 가볍게 사용하기에 적당하다.

크림은로션에 비해 유분과 보습제가 다량 배합된 것으로,피부에 보호막을 일시적으로 보충해서 피부의 촉촉함으로 주고 추가적인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에센스는미용액 또는 세럼(serum)이라고 하며 보습이나 노화억제 기능을 하는 수용성 혹은 유용성의 미용 성분을 농축한 것을 말한다. 주요 효과는 보습, 피부보호, 영양공급이며 피부를 가볍고 매끄러운 상태로 유지시키는 것이다. 종류로는 스킨 타입, 로션 타입,크림 타입, 젤 타입 등이 있다. 팩은 보습, 각질제거 및 피부를 긴장시키려는 목적으로 사용되며, 벗겨내는 타입(peel off type), 씻어내는 타입(wash off type),고형 후 떨어지는 타입(석고팩) 등이 있다.

이전글 기능성 화장품(Cosmeceuticals) 2012.12.04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