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적 치료법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3326

보습제

2015.12.17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8774

보습제

 

피부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은 단순히 죽은 세포가 아니라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의 면역작용과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다. 각질층은 벽돌처럼 쌓여있는 각질세포가 시멘트 역할을 하는 각질세포간 지질로 이루어져 있고 수분을 30%정도 함유하고 있다. 보습은 건조한 환경와 외부자극에 의해 발생한 거칠고 각질이 일어나는 피부에 수분을 공금하고 증발하는 수분을 차단해 매끈한 피부를 유지시켜 준다. 보습제는 각질층의 수분 유지를 도와주는 제품으로 여러 역할을 하는 보습성분의 혼합제이다.

 

▪ 보습제의 구성 성분

밀폐제: 피부에 막을 형성하여 수분 증발을 억제하는 역할로 바셀린이 대표적 성분이다.

습윤제: 피부에 발랐을 때 주변의 수분을 흡수하여 보습을 유지시켜주는 제품으로 글리세린이 대표적 성분이다.

장벽대체제: 각질층에서 각질세포 사이를 연결해주는 시멘트 역할을 하는 각질세포간 지질 성분으로 세라마이드, 콜레스테롤, 지방산이다.

연화제: 탈락하는 각질세포 사이의 틈을 메꿔주는 역할을 한다.

 

▪ 보습제의 선택과 올바른 사용

보습제는 수분함량이 많은 순으로 로션, 크림, 연고로 나뉜다. 건조한 피부인 경우 연고와 유성크림제품을 선택하고 복합성, 지성인 피부는 로션이나 수분크림제품을 하는 것이 좋다.

보습제는 세안, 샤워, 목욕 후에 물기가 피부에 남아있는 동안 즉시 부드럽게 바른다. 수분이 많은 제품은 찬 공기에 노출되기 15~20분 전에 바르는 것이 좋다.

 

 

박영립, 홍창권, 김문범, 최규철, 이양원, 김성진, 박향준, 김일환, 계영철, 정기양, 강훈, 허창훈. 피부질환의 치료,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968

이전글 우드등검사 2015.12.17
다음글 배양검사 2015.12.17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