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적 치료법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3347

화학박피술

2015.12.21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7333

화학박피술

 

1. 정의
화학 박피제를 이용하여 제거하고자 하는 피부 병터를 벗겨내는 시술로, 목표로 하는 깊이까지만 상처를 만들어 표피 일부 또는 전체를 제거하고 조직을 재생시키는 치료법이다. 

2. 분류
화학 박피술은 사용하는 박피약물의 침투 깊이와 피부의 상처 깊이에 따라 각질층이나 표피전체까지 침투하는 표층박피(superficial peel), 표피, 유두진피전체, 상부 그물진피까지 침투하는 중층박피(medium-depth peel), 중간그물진피까지 침투하는 심층박피(deep peel)로 나뉜다.


1) 얕은깊이박피술은 모든 피부형에 적용가능하며, 부작용도 거의 없는 매우 안전한 방법이다. 효과가 약하므로 반복시술을 해야 하며 피부톤이나 결 등의 피부개선,여드름과 얕은 기미치료 등에 사용한다.
2) 중층과 심층박피술의 경우 피부형을 고려하여 사용 약제를 선택하게 되고, 주름 등을 고려한 광노화정도, 피지량에 따른 피부형(건성, 지성), 아토피피부염 등 염증병터여부도 시술 전에 확인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효과
화학박피술로는 광노화로 유발된 주름, 얕은 흉터, 여드름 흉터, 지루각화증, 주근깨, 기미, 염증 후 과색소침착 등을 치료할 수 있다.

 

4. 박피 전후 처치
화학박피 후에 박피효과를 지속시키고, 박피 후 발생할 수 있는 색소 침착과 같은 부작용을 막기 위해 1주 이후에 후처치를 시작하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이다.
일광차단제를 반드시 사용하고 박피 후 피부수분을 유지해야 한다. 화학박피후에 간혹 발생하는 대부분의 부작용은 일시적이나 일부 환자에게는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영구적으로 남는 합병증도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부작용이나 합병증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박피술에 대한 시술 술기를 완전 이해하고 숙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기에 위험을 감지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박영립, 홍창권, 김문범, 최규철, 이양원, 김성진, 박향준, 김일환, 계영철, 정기양, 강훈, 허창훈. 피부질환의 치료,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판.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907-910 

다음글 화장품 총론과 부작용 2015.12.21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