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에 대해서

증상

증상

특징적인 증상은 밤에 심해지는 가려움증이다. 가려움증은 대개 환자가 잠자리에 들어 몸이 따뜻해지면 시작된다. 이러한 가려움증은 옴진드기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나타나고 4~6주간의 잠복기를 거쳐 나타나며, 처음부터 많은 수의 옴진드기에 감염되거나 재감염된 경우는 잠복기가1주일 이내로 짧아질 수도 있다. 옴진드기는 주로 야간에 각질층 내에 굴을 만드는데, 이때 진드기에서 나오는 소화액과 같은 분비물이 알레르기반응을 유발하여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된다.

옴진드기 굴은 회색 내지 암갈색의 굴곡이 있는 5 mm 정도의 선상병터로, 숙달된 사람은 육안으로 찾아낼 수 있다. 굴이 좀 더 어두운 색깔을 띠며 주위피부와 구별되는 것은 먼지나 때 같은 물질이 굴의 상부에 끼기 때문이다. 굴이 시작된 부분에는 작은 비늘이 있으며, 옴진드기가 있는 쪽에는 미세한 융기가 발견되기도 한다. 굴은 손가락 사이, 손목의 굽힘부위 및 남성 성기에서 흔히 발견되며 발바닥, 발등, 볼기, 겨드랑에서도 발견된다. 유아나 소아에서는 발바닥, 손바닥에서 흔히 발견된다.

심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홍반성 반 및 구진들은 주로 환자의 하복부, 넓적다리 내측, 겨드랑 등에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병터의 분포는 굴의 분포와 일치하지 않는다.

치료를 하여 옴진드기가 소멸된 후에도 가려움증은 수주간 계속될 수 있다. 또한 감염된 경우라도 드물지 않게 무증상의 보균자가 있을 수 있으므로 친밀한 신체 접촉이 있는 사람이나 가족을 동시에 치료하는 것이 필요하다. 청결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환자의 옴, 노르웨이옴, 개옴, 결절옴 및 잠행옴, 영유아나 노인, AIDS 환자 등에서는 일반 옴과는 다른 독특한 임상양상을 보인다.
  • 등

  • 손

  • 생식기옴

    생식기옴

1) 청결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환자의 옴
이러한 경우 굴이나 특징적인 병터를 발견하기 어려워 오진하는 경우가 있다.
2) 노르웨이옴
딱지옴이라고도 한다. 손과 손목, 발, 팔꿈치 폄부위, 두피, 귀 및 손톱 밑에 두꺼운 각질을 보이는 병터가 특징적이다. 노르웨이옴 환자 중 50%는 가려움증이 전혀 없으며 과다각화증이 없는 부위를 잘 관찰하면 25%에서 굴을 발견할 수 있다. 100 mg의 비늘 조각에서 수백 마리의 옴진드기가 발견되므로, 한 환자의 피부에 기생하는 옴진드기의 수는 수십만 마리에까지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환자는 직접 접촉하거나 오염된 의복이나 혈압기, 체온계 등을 통하여 주위의 많은 사람들에게 옴진드기를 전염할 수 있다. 면역이 억제된 사람이나 감각기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많으며 동반되는 질환은 AIDS, 장기이식, 면역결핍증, 자가면역질환, 국소스테로이드 과다 사용, 나병, 팔다리마비, 정신장애, 신경장애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런 질환들에서는 대개 가려움증 유발이 억제된다.
3) 개옴
개옴진드기에 의하여 발생된다. 동물옴의 옴진드기는 일반적으로 숙주 특이성이 있어 사람 피부에는 굴을 만들지 않으며 감염원이 소실되면 자연 치유될 수 있다. 개옴은 개의 코, 눈 주위, 귀, 겨드랑 등에서 초기에 홍반 구진이 시작되며 긁어냄으로 인하여 피부는 까지고 딱지가 생기며 점차 두꺼워지고 틈새와 주름이 생기게 되어 사람의 노르웨이옴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 사람에 전염될 경우 잠복기가 짧아져 3~4일 또는 빠른 경우 수시간 내에 가려움증이 나타날 수 있다. 피부병터는 개와 접촉한 부위에 나타나므로 아래팔, 흉부, 복부, 넓적다리 내측부가 호발부위이며 소아에서는 안면과 목 부위에서부터 가려움구진 또는 중심부위에 물집을 동반하는 구진을 볼 수 있다.
4) 결절옴
보통 옴의 임상적 변형으로 나타나며 가려움증이 심한 적갈색의 결절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통상적인 옴의 증상이 소실된 후에도 결절이 지속되며, 이러한 병터는 특히 5세 이전의 소아의 음낭, 성기, 겨드랑에 호발한다. 초기에는 결절 표면에서 옴진드기 굴을 발견할 수 있다. 옴이 재발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결절옴이 될 가능성이 높다.
5) 잠행옴
옴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고 장기간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국소도포하면 가려움증은 완화되지만 옴진드기의 수는 증가하여 주위 사람에게 계속 옴진드기를 전파시키는 잠행옴으로 이행된다. 손, 발, 음낭 등에 있는 굴의 수는 수십 개~수백 개에 달하나 노르웨이옴과 같은 과다각화현상은 볼 수 없다.
6) 영아나 유아의 옴
가려움증과 얼굴, 두피, 손바닥, 발바닥을 포함하는 전신적인 분포를 때때로 보이며 병터는 구진, 잔물집성 고름물집, 결절로 나타난다. 농가진 또는 습진병터가 흔히 동반되며 굴은 발견하기 어렵다.
7) 노인의 옴
가려움증은 심하나 청장년층에서 관찰할 수 있는 뚜렷한 염증반응은 나타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