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158

비듬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2360

비듬

 

정의

 두피에서 쌀겨 모양으로 표피 탈락이 발생하여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현상을 비듬이라 한다.

 

원인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비듬의 발생에 관여한다. 피부의 정상 세균 중의 하나인 피티로스포룸 곰팡이의 과다 증식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 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변비, 위장 장애, 영양 불균형, 샴푸 후 잔여물 등도 비듬과 관련이 있다. 지루피부염이나 건선과 같은 두피 피부 질환에 동반되어 발생하기도 한다.

 

증상

두피에 건성 또는 기름기가 있는 작은 각질 조각이 생기며, 흔히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진단

눈으로 관찰하여 진단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건선이나 지루 피부염과 같이 두피를 침범하는 피부 질환의 확인 및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 조직검사를 시행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치료

머리를 하루에 한 번쯤 감는 것이 좋으며, 그 중 항진균제 등이 포함된 약용 샴푸를 1 2~3차례 사용한다. 지루피부염이나 건선이 동반된 경우에는 강한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김규한, 박천욱, 은희철, 조상현. 습진,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197-246

 

이전글 손발의 점 2016.02.15
다음글 비늘증(어린선) 2016.02.15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