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178

임신시 정상적 피부반응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3793

임신시 정상적 피부반응

 

생리적인 피부 변화

 임신시에 나타나는 피부변화는 매우 다양하여 피부 변화가 혹시 병적인 변화가 아닌지 궁금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임신 시에 일어나는 정상적인 피부반응의 종류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겠습니다.

 

1. 색소침착

 임신시에는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멜라닌세포자극호르몬(MSH)의증가로과색소침착이 일어나며, 이것은주로유두 유륜, 겨드랑(겨드랑이) 및외부생식기에발생하게 됩니다.

임신기간에는원래있던모반이나주근깨가커지거나짙어지는경향을보이고임산부의 70%에게얼굴에기미가동반됩니다. 이러한경향은태양광선노출시더악화되며출산후호전양상을보이나때로는치료가필요합니다. 특히,기미는 호전되지 않고 점차 진해지는 경과를 보이기도 합니다.흑선은아랫배의 두덩뼈결합에서부터명치를연결하는선상에나타나는과색소침착으로, 배꼽아래부위에두드러지게발생합니다.

 

2. 모발()

 임신중에스트로겐은생장기털(모발)의수명을연장시켜두피털을굵게만들고안드로겐은얼굴같은부위에경도나중등도의털과다증을일으킵니다.

분만후에는이러한효과가사라져휴지기털의양이증가하게되면서, 출산 후 2~3개월이 지나면일시적인 탈모가일어납니다.이러한일시적 휴지기 탈모는자연적으로중단되면서 보통출산후 6~12개월경에회복됩니다.

 

3. 손발톱

 원인은밝혀지지않았으나손발톱바탕질의기능이일시적으로저하되어손발톱표면을가로지르는홈인보우선(Beau line)이발생합니다. 손발톱이얇아져서가벼운외상에도잘부스러지며, 경우에따라서는손발톱이 빠르게 자라는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4. 땀샘

땀 샘의기능항진으로땀띠, 물집습진, 다한증이 발생합니다.

 

5. 팽창선 (튼살)

 임신후반기가되면팽창하는배, 엉덩이, 넓적다리,유방에분홍색이나자주색의약간함몰된위축성띠모양의임신선조가나타나는데, 분만후에반짝이는은색선으로변하면서흐려집니다. 에스트로겐, 릴랙신등의호르몬인자와체중의급격한변화와같은물리적인자도영향을미치지만가족력,개인력, 인종과같은유전적요소도중요한원인입니다

 

6.혈관

 임신중에는혈관의팽창, 불안정, 증식으로인해혈관에변화가발생하며, 분만후에는원상태로돌아갑니다. 임신동안발생한충혈로인해거미혈관종, 손바닥의 홍반이발생합니다. 임신이진행될수록복강내압증가로인한혈관확장으로다리와발이 잘 붓게되고, 치핵의위험이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숙경. 임신피부질환,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대한의학서적, 2014:671-672

서대헌, 안종성, 윤상호 외:임신중의 생리적 피부변화에 대한 임상적 관찰. 대한피부과학회지1997;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