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181

자가면역피부질환의 개요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6542

자가면역피부질환의 개요

 

정의

 사람 인체의 면역계는 복잡한 기전에 따라 자기비자기를 구분하며, 정상적으로는 이물질에 대해서는 공격적인 면역반응을 일으키나 자신에 대해서는 해로운 면역반응은 일으키지 않는다. 그러나 자기 인식 기전의 이상으로 자기를 공격하는 자가항체 혹은 자가반응세포가 생성되면 여러 자가 면역질환들이 발생하게 된다. 자가면역은 환경적인 요인보다는 유전적 소인에 의해 빈발하는 경향이 뚜렷하다.

 

분류

사람의 자가면역질환은 장기특이질환과 전신질환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장기특이질환은 직접적인 자가면역반응에 의해 단일장기에 발생하는 질환이며, 이 경우 자기항원에 대한 자가항체 혹은 자가반응림프구에 의해 직접적으로 세포손상이 유발되는 질환들이다. 류마티스관절염,염증장질환, 물집질환, 원형탈모증이 대표적이다.

전신질환은 광범위한 조직에 대한 자가면역반응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면역복합체나 자가항체에 의한 세포손상 반응으로 여러 장기에 다양한 증상을 나타낸다. 전신홍반루푸스가 대표적이다.

 

자가면역 피부질환의 종류

물집병성 자가면역질환

천포창

물집유사천포창

반흔유사천포창 및 국소유사천포창

임신포진후천물집표피박리증

포진피부염선IgA피부병 및 만성아동기물집피부병

 

류마티스성자가면역질환

홍반루푸스

피부근육염-다발근염

피부경화증

혼합결합조직질환

쇼그렌증후군

재발다발연골염

 

기타 자가면역질환

백반증

원형탈모증

혈관염

 

치료

현재까지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치료로서 면역조절제의 투여, 흉선절제술과 혈장교환법 등이 시도되고 있으나 이러한 치료법들은 상대적으로 비특이적이기 때문에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다.

최근 여러 자가면역질환에 대한 실험동물모형을 이용한 연구에서 보다 근본적인 새로운 치료법들이 제시되고 있으며 임상시험으로 연결되고 있다.

 

김규한, 박천욱, 은희철, 조상현. 습진, In: 대한피부과학회 교과서 편찬위원회. 피부과학. 개정6. 서울: 서울의학서적, 2014:100-101

이전글 자색반(자반) 2016.02.15
다음글 입작열증후군/입술작열증후군 2016.02.15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