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질환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5190

직업성 피부질환

2016.02.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3530

직업성 피부질환

 

직업성 피부질환은 가장 흔한 직업질환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정확한 발생빈도나 위험직종 등과 같은 역학적인 보고가 드물다. 1999년부터 한국안전보건공단(The Korea Occupational Safety and Health Agency, KOSHA)에서 매년 직업피부질환에 대한 보고를 하고 있다. 이 보고에 따르면 직업피부질환을 전체 직업질환의 17.2%로 진폐증, 청력소실, 감염질환과 중독증에 이어 5번째 흔한 직업질환이라고 하였다. 여성과 생산공장 근로자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것으로 보고하였다.

 

원인

. 간접적인 요인

 ①인종

 백인은 흑인에 비해 멜라닌색소의 보호기능이 결여되어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을 받기 쉽고 피부암의 발생률이 높고, 접촉피부염의 빈도는 흑인에 비해 높다. 반면 흑인은 화상, 산과 알칼리에 의해 손상을 받으면 반흔, 켈로이드가 잘 생긴다.

 ② 아토피: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자극접촉피부염은 흔히 발생한다. 알레르기접촉피부염은 아토피가 없는 사람에 비해 발생빈도가 낮다. 특히 금속으로 인한 발생 빈도는 높은 경향이 있다.

 ③ 기존 피부질환: 동전모양습진, 손바닥에 나타나는 건선, 편평태선이 있던 작업자는 직업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여드름이 심한 작업자는 불수용성 절삭유제나 윤활유에 노출될 경우유성모낭염이 잘 생길 수 있다. 정체피부염, 울체궤양은 장시간 서서 작업하는 사람에게서 악화된다. 홍반루푸스와 같이 광선에 예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레이노현상처럼 한랭질환이 있는 사람은 각각 햇볕이나 한랭에 노출되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④온도와 습도: 고온다습한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에게는 땀띠가 잘 발생한다. 이차감염과 접촉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다.춥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탈수작용이 강한 화학물질이나 유기용제에 의해 악화될 수도 있다.

 ⑤개인위생: 작업복을 자주 갈아입지 않거나 목욕, 샤워를 태만히 하면 피부장애가 증가한다.

 

. 직접적인 요인

 

화학적 요인

자극물질

,

 

피부세정제,

 

산과 알칼리

: 황산, 염산, 수산화나트륨, 수산화칼륨, 탄산나트륨, 탄산칼륨, 산화칼슘, 아세트산, 아크릴산, 개미산, 글리콜릭산, 살리실산, 불산, 크롬산, 시멘트, 페놀 등이 있다.

알칼리에 의한 직업피부질환은 대부분 수산화나트륨으로 인한 것이며, 그 외에도 암모니아, 수산화칼륨, 탄산나트륨, 유화나트륨, 탄산나트륨, 시안화칼륨 등이 주요 원인물이다.

유기용제

용제의 자극 정도는 방향족, 지방족, 테레빈유, 에틸렌, 케톤 순으로 강하다.

오일

금속 공장에서 냉각제로 사용되는 절삭유에는유지유화제, 산화방지제, 방청제, 방부제가 함유되 있다.

공업용 세제

공업용 세제에는 세제, 계면활성제, 유화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산화제

과산화수소, 벤조일과산화물, 과산화시클로헥사논은 폴리에스테르수지의 경화제로 사용되며 모발, 섬유 유지, 밀가루를 표백하는 데도 사용된다. 인쇄 기술자나 염색 작업자는 피부에 부착된 염료를 제거하기 위해 차아염소산나트륨을 사용한다. 산화에틸렌은 살균제로 사용되고 기구나 고무 중에 잔류되어 피부에 자극을 준다.

환원제

페놀, 하이드라진, 알데히드, 티오글리콘산

식물

감귤류의 껍질, 꽃의 구근, 마늘, 후추, 양파, 파인애플, 오이, 보리, 겨자, 옥수수, 관목 등

동물

동물의 췌장효소, 통조림 작업자 등

 

민감물질

 

에폭시수지, 페놀수지, 포름알데하이드수지, 옻나무 취급자, 그 외에 크롬산칼륨, 황산니켈, 육메틸렌사아민, 이황화사메틸티우람, 메캅토벤조티아졸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여드름유발물질

 

유지(원유, 파라핀, 불용성절삭유), 콜타르, 유기염소

염소여드름은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1~1개월 후에 나타나며 전신적으로 독성을 보인다. 피부발진은 보통 2~3년 후에 소실되며 5년까지 지속될 수 있다.

 

발암물질

 

자외선, 이온화방사선, 피치, 타르에 포함된 탄화수소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혈암유(shale oil), 콜타르, 피치는 다환식의 방향족 탄화수소 화학물로 자외선과 상승 작용하여 암을 일으키고, 금속 세공액에도나이트로사민과 같은 발암성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기계적 요인

대부분의 작업자는 반복되는 작업으로 인한 마찰, 압박, 진동과 같은 기계적인 외상을 받기 쉽다.진동증후군은 동력 사슬톱, 공기 해머, 착암기와 같은 진동공구를 사용하는 임업 작업자, 건설 작업자에게서 볼 수 있다. 손가락, 팔의 저림, 통증, 냉감을 동반할 수 있다.

물리적 요인

, 한랭, 비이온화방사선, 이온화방사선에 장기간 노출되면 손상된다.

한랭한 옥외에서 주로 종사하는 건설업자, 어민, 냉동식품 공장작업자, 제빙업자에게 다양한 피부발진이 나타난다. 손가락혈관의 수축으로 통증을 동반하는 레이노현상을 초래하며, 이외에도 동창, 참호족, 동상이 흔히 발생한다.

생물학적 요인

세균, 진균, 바이러스, 기생충, 곤충

이전글 직업성 피부질환(2) 2016.02.15
다음글 지방종 2016.02.15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