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과적 치료법

발전된 의료 서비스를 위해 진료정보를 공유합니다.

No. 1118

보툴리눔독소, 필러

2013.01.04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4737
첨부파일 보톡스,필러 첨부파일.jpg

보툴리눔독소, 필러

 

인체의 노화는 서서히 진행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와 달리 피부처럼 드러나는 부위에서의 노화는 우리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그 변화를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노화는 연륜과 경험의 상징이 될 수도 있지만 인간에게 있어 노화에 대한 인식은 미적 욕구와 결부되어 지난 세월에 대한 안타까움과 자신의 모습에 대한 회한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이런 측면에서 노화에 따른 얼굴 주름 생성은 어느 누구에게도 반가울 수는 없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기원전부터 얼굴 주름 개선을 위한 노력은 꾸준히 지속되어 왔고, 그에 따라 의학적 영역에서도 매우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 중에서 보툴리눔독소와 필러는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연부조직 증대기법의 대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자외선, 반복된 근육 운동, 흡연, 노화, 상처 및 여드름 흉 등은 얼굴 전체에 다양한 모양의 주름이나 원치 않는 함몰, 색소침착등을 형성하게 된다. 이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서 주변 지방 소실, 주변 얼굴 근육 운동 변화 및 표정 표현의 변화로 인해 더욱 뚜렷해지게 된다. 특히 인상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얼굴 주름의 경우 보툴리눔독소나 필러를 사용할 경우 큰 고통 없이, 짧은 시간 안에 원하는 부위를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각광 받고 있다.

최근 하루가 다르게 다양한 상표의 필러들이 생산되고 있지만 크게 지속기간 정도, 교차결합 정도, 주성분 제제 크기 정도, 주성분의 농도, 교차결합물질의 종류와 탄력단위(G’) 등에 따라 나누어 질 수 있다.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중요한 점은 목적하는 결과와 치료 대상자의 피부 상태, 주름상태를 고려해서 적절한 보툴리눔독소와 필러제제를 선택하면 큰 무리가 없다.

 

치료 대상

얼굴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 편의상 해부학적, 기능적 요인에 따라 얼굴을 크게 상부, 중부, 하부로 나눈다. 상부의 대표적인 주름으로는 이마주름, 미간주름, 측두부함몰, 눈가주름과 눈가함몰, 여드름흉터로 인한 함몰 등이 있다. 얼굴 상부의 경우 전두근, 눈둘레근, 측두근의 움직임이 매우 크고 다양하기 때문에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상부 근육 움직임, 얼굴 표정 습관, 환경, 직업 등을 고려해서 주사를 해야 하고 2차적인 변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간격으로 추적 관찰하는 것이 좋다.

치료 대상이 되는 얼굴 중부의 주된 병변으로는 뺨이 함몰된 경우, 광대뼈를 도르러지게 할 경우, 콧날선을 교정할 경우, 함몰되거나 둔덕이 있는 흉터 등이 포함되지만 가장 흔한 치료 부위는 코입술주름(nasolabial fold)이나 광대주름(marionette line) 이라고 할 수 있다. 얼굴 하부에서는 입주변주름, 턱선, 도톰한 입술, 입술라인 등을 교정할 때 필러치료를 시행할 수 있다.

보툴리눔독소나 필러주사는 비교적 안전한 치료법이지만 모든 의학 치료법이 그렇듯이 적절한 대상자만이 치료 대상이 될 수 있다. 만약 적절지 못한 사람에게 시술을 할 경우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나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보툴리눔독소나 필러치료의 제외 대상으로는 임신, 수유, 감염성 질환, 특정 감염원 보균, 두드러기, 중증 전신질환자, 과거에 이런 치료 성분 과민한 반응 등이 있다. 특히 주사할 피부에 특정 염증성 질환이 있을 경우 이차적인 염증을 유발할 수 있고 이로 인한 봉와직염, 지방층염, 혈종, 괴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에 대한 나이제한에는 아직 정확한 자료가 없지만 너무 어린 청소년에게 미용적인 목적의 치료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마취

치료 전에 마취를 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다. 가는 바늘을 사용하고 비교적 신경세포 밀도가 적은 진피하부나 진피-지방층 경계부에 주사를 하기 때문에 특별한 마취가 필요 없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환자의 정신적 안정을 도모하고 정밀한 주름 교정 시술을 위해서 일정 시간 동안 주사바늘이 체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마취가 꼭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중요한 것은 마취의 필요 여부를 고민하기 보다는 대상 주름의 크기, 깊이, 모양, 위치와 시술자의 술기, 경험에 따라 통증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치료 전에 충분한 검토가 따라야 한다는 점이다.

주름이 얕고 크기가 작을 경우라면 냉매, 반복적인 피부 마찰 또는 바르는 마취제로도 충분히 통증 조절이 가능하다. 주름의 깊이가 깊고 크기가 큰 경우에는 목적부위에 직접 국소마취제를 주사하거나 신경차단 마취를 시행한다. 직접 목적부위에 대한 마취는 주로 1% lidocaine + 1:100,000 epinephrine을 사용한다. 단, 주의할 점은 마취 전에 목적부위에 표시를 해서 마취제의 영향으로 인한 혹시 모를 피부의 일시적 변형에 대비해야 한다. 마취제로 인한 피하 볼륨 상승으로 목적 주름이 가려지거나 변형될 수 있기 때문에 약 15-20분 경과 한 후 필러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좋다. Epinephine을 사용할 경우 일시적인 혈관수축으로 주변 피부와 색깔이 대비되어 오히려 치료에 방해를 받을 수 도 있다는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최근에 생산되는 일부 필러에는 미리 국소마취제가 함유된 것도 있다. 필자의 경우 luer lock 연결자를 이용해서 1% lidocaine 0.3cc를 필러주사기로 흡입한 뒤 필러 시술 때 같이 주입하는 것을 선호 한다. 이런 방법은 바늘이 피부에 들어갈 때 일시적인 통증을 유발하기는 하지만 주사 후에 느끼는 묵직함, 어눌한 통증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신경차단술의 장점은 목적 주름 피부 변형을 거의 유발하지 않으면서 완벽에 가까운 마취를 이룰 수 있다는 점이다. 마취제로는 1% lidocaine 1-2ml를 사용한다. 얼굴 주름 개선을 위해 시도하는 신경차단술은 주로 infraorbital nerve, trigeminal nerve의 mental branch가 대상이고 드물게 supraorbital nerve를 차단하기도 한다. 신경차단은 피부를 통하는 방법과 구강점막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신경차단이 되면 2.5-4시간 정도 마취가 지속되기 때문에 환자는 매우 안정적으로 치료의 두려움에서 벗어날 수 있다.

 

준비

모든 치료에 있어서 철저한 준비는 예기치 않은 결과를 최소화 할 수 있다. 보툴리눔독소나 필러치료가 비교적 쉽게 접근 가능하고 안전 치료법이기는 하지만 사전 준비를 소홀히 할 경우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힘들다. 시술을 하기 전에 동반하고 있는 중증, 만성 전신질환, 알레르기질환, 켈로이드, 자가면역질환, 결체조직질환, 바이러스질환 유무를 알아보고 적절한 대상자인지 판단한다. 아스피린, 비스테로이드계 소염제는 주사로 인한 출혈시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전에 꼭 확인해 두어야 한다.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작열감, 화끈거림, 피부감각이상, 멍 등도 사전에 미리 의료진과 충분히 대화를 하고 대처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치료 목적부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치료 때는 편안하게 등을 기댄채로 앉아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다. 대상 부위를 알코올이나 벤잘코니움으로 소독한 후 다양한 표정을 지어 보이게 한다. 이런 과정은 자칫 주사를 맞는다는 긴장감 때문에 평상시 주름 모양에 영향을 주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한 작업이다. 보통의 경우 시술 전 앉은 자세로 최소 5분간은 다양한 신상에 관한 대화를 하면서 얼굴 근육 움직임을 살핀다. 이는 치료 대상자의 긴장을 푸는 장점도 있지만 사전에 미처 관찰하지 못한 개인적인 얼굴 근육 사용 습관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필러 주사법

얼굴 주름 개선을 위해서는 두개골, 근육, 신경, 혈관에 대한 해부학적 내용을 잘 숙지하고 있는 피부과 전문의의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자칫 비전문가나 비의료인에게 잘못된 재료나 술기로 주사치료를 받을 경우 정상 구조물을 다치게 하거나 기능을 저해할 수 있다.

기술적으로 주로 자주 사용되는 필러 주사법으로는 serial puncture, linear threading, serial threading, fanning, cross-hatching 등이 있지만 각 방법의 우선 순위가 있다기 보다는 치료부위와 주름정도에 따라 적절히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니 환자입장에서 크게 염두에 둘 필요는 없다.

최적의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각 필러 제제에 적합한 피부 깊이에 위치시켜야 한다. 입자가 크고 점도를 어느 정도 갖춘 물질의 경우는 27게이지 바늘을 이용하여 30-60도 각도로 진피-피하지방 경계부나 보다 깊은 골막까지 위치시킬 수 있다. 깊은 주름을 교정하거나 일정한 부위에 볼륨을 형성하고자 할 때 적합하다. 반면 입자가 작은 필러의 경우는 보통 30게이지 바늘을 사용하며 진피층에 주사하여 작은 주름이나 흉터를 교정할 때 사용된다.

주름 개선을 위해서는 한번에 완벽한 결과를 얻으려는 것보다는 약간 모자란 듯이 교정한 뒤 2-3주 간격으로 2-3번 추가로 교정하는 것이 훨씬 자연스럽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사 뒤에는 주입한 필러제제를 고르게 피기 위해서 부드러운 마사지를 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으로는 양쪽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앞뒤로 모양을 만들어 가면서 반복하게 된다. 필러주사 후 고무정구공이나 작은 음료 캔을 이용해서 마사지 하는 것도 치료후 관리법으로 좋은 방법 중의 한가지이다. 주로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부위로는 코입술주름, 미간주름, 입꼬리주름, 광대주름, 눈가주름 등이 있다.

 

보툴리눔독소 주사법

얼굴의 부위별로 얼굴 표정을 짓는 정도와 습관에 따라서 주름이 발생하게 된다. 주사는 미적으로 원치 않는 표정주름이 발달된 곳과 그 주변에 부위에 따른 보툴리눔 독소 용량을 결정하여 피하에 주사하면 주변의 근육으로 약제가 분포하여 인위적인 근육 수축의 강도가 감소하게 된다. 부위와 주름의 정도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지만 주사치료를 받는 시간은 10-15분 정도 소요된다.

 

치료후 반응

필러, 보툴리눔 주사가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한 치료법이지만 일시적인 출혈, 통증, 피부변화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 후 관리가 중요하다. 일시적으로 불편한 감각과 멍을 예방하기 위해서 만 24시간 동안은 치료 부위를 강하게 자극하는 행위를 피해야 한다. 냉매를 2-3분 간 주입 부위에 접촉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예측가능한 변화로는 부종, 홍반, 멍, 통증, 출혈 등이 있다. 오래 지속될 수 있는 반응으로는 알레르기 반응, 육아종, 농포, 감염, 색소침착, 감각이상, 괴사 등이 있을 수 있다. 원치 않는 방응이 발견되었을 시는 즉시 치료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자가 해결보다 가장 효과적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이전글 약물유발검사 2013.01.04
다음글 모발이식술(Hair transplantation) 2013.01.04
이메일 무단수집 거부

대한피부과학회는 정보통신망법 제 50조의 2, 제50조의 7 등에 의거하여, 대한피부과학회가 운영, 관리하는 웹페이지상에서, 이메일주소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 등을 이용하여 이메일 주소를 무단으로 수집하는 행위를 거부합니다.

[게시일 2020년 5월 15일]